다윗이 암몬과 싸우다(대상 19:1-19)
(삼하 10:1) 그 후에 암몬 자손의 왕이 죽고 그의 아들 하눈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삼하 10:2) 다윗이 이르되 내가 나하스의 아들 하눈에게 은총을 베풀되 그의 아버지가 내게 은총을 베푼 것 같이 하리라 하고 다윗이 그의 신하들을 보내 그의 아버지를 조상하라 하니라 다윗의 신하들이 암몬 자손의 땅에 이르매
(삼하 10:3) 암몬 자손의 관리들이 그들의 주 하눈에게 말하되 왕은 다윗이 조객을 당신에게 보낸 것이 왕의 아버지를 공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다윗이 그의 신하들을 당신에게 보내 이 성을 엿보고 탐지하여 함락시키고자 함이 아니니이까 하니
(삼하 10:4) 이에 하눈이 다윗의 신하들을 잡아 그들의 수염 절반을 깎고 그들의 의복의 중동볼기까지 자르고 돌려보내매
(삼하 10:5) 사람들이 이 일을 다윗에게 알리니라 그 사람들이 크게 부끄러워하므로 왕이 그들을 맞으러 보내 이르기를 너희는 수염이 자라기까지 여리고에서 머물다가 돌아오라 하니라
(삼하 10:6) ○암몬 자손들이 자기들이 다윗에게 미움이 된 줄 알고 암몬 자손들이 사람을 보내 벧르홉 아람 사람과 소바 아람 사람의 보병 이만 명과 마아가 왕과 그의 사람 천 명과 돕 사람 만 이천 명을 고용한지라
(삼하 10:7) 다윗이 듣고 요압과 용사의 온 무리를 보내매
(삼하 10:8) 암몬 자손은 나와서 성문 어귀에 진을 쳤고 소바와 르홉 아람 사람과 돕과 마아가 사람들은 따로 들에 있더라
(삼하 10:9) ○요압이 자기와 맞서 앞뒤에 친 적진을 보고 이스라엘의 선발한 자 중에서 또 엄선하여 아람 사람과 싸우려고 진 치고
(삼하 10:10) 그 백성의 남은 자를 그 아우 아비새의 수하에 맡겨 암몬 자손과 싸우려고 진 치게 하고
(삼하 10:11) 이르되 만일 아람 사람이 나보다 강하면 네가 나를 돕고 만일 암몬 자손이 너보다 강하면 내가 가서 너를 도우리라
(삼하 10:12) 너는 담대하라 우리가 우리 백성과 우리 하나님의 성읍들을 위하여 담대히 하자 여호와께서 선히 여기시는 대로 행하시기를 원하노라 하고
(삼하 10:13) 요압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이 아람 사람을 대항하여 싸우려고 나아가니 그들이 그 앞에서 도망하고
(삼하 10:14) 암몬 자손은 아람 사람이 도망함을 보고 그들도 아비새 앞에서 도망하여 성읍으로 들어간지라 요압이 암몬 자손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니라
(삼하 10:15) ○아람 사람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였음을 보고 다 모이매
(삼하 10:16) 하닷에셀이 사람을 보내 강 건너쪽에 있는 아람 사람을 불러 내매 그들이 헬람에 이르니 하닷에셀의 군사령관 소박이 그들을 거느린지라
(삼하 10:17)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알리매 그가 온 이스라엘을 모으고 요단을 건너 헬람에 이르매 아람 사람들이 다윗을 향하여 진을 치고 더불어 싸우더니
(삼하 10:18) 아람 사람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한지라 다윗이 아람 병거 칠백 대와 마병 사만 명을 죽이고 또 그 군사령관 소박을 치매 거기서 죽으니라
(삼하 10:19) 하닷에셀에게 속한 왕들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함을 보고 이스라엘과 화친하고 섬기니 그러므로 아람 사람들이 두려워하여 다시는 암몬 자손을 돕지 아니하니라
<창원한결교회 손재호 목사님 설교자료>
http://hangyulcmi.org/word_a/26157
주일오후강설 - [사무엘하 10장] 다윗이 암몬과 싸우다
2016년 사무엘하 공부 다윗이 암몬과 싸우다 말씀:사무엘하 10:1-19 오늘 우리는 사무엘하 10장 말씀을 공부 하고자 합니다. 사무엘하 10장 말씀은 다윗이 암몬과의 싸움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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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란 주의 긍휼과 은총과 자비를 일방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거절한 자들은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는 자로 자처하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복음이 이방인에게로 증거 되는데 누구만 믿게 되는가 하면 영생 얻기로 작정된 자만 믿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영생 얻기로 작정 된 자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가 있습니까? 복음에 대한 자세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이 전파 될 때 영생 얻기로 작정된 자는 므비보셋과 같은 반응이 나올 것이지만, 영생 얻기로 작정되지 않은 자는 하눈처럼 은총을 모독하는 행위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심판의 기준은 딱 하나입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히브리서 10:28-29절을 보면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두 세 증인을 인하여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죽었거든.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의 당연히 받을 형벌이 얼마나 더 중하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고 했습니다. 세상의 심판 기준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무시하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가 심판의 기준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복음을 굳게 붙잡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 은혜 위에 굳게 서게 서서 오직 우리 주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찬양하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로 멸망의 자식이 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 하는 복된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
어제 다윗으로부터 은혜를 입은 므비보셋이나, 오늘 등장하는 하눈이나, 자격없는 자들이긴 마찬가지이다.
하눈은 암몬의 왕이었는데, 다윗이 하눈의 아버지로부터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조문하러 신하들을 보냈다.
므비보셋이나 하눈이나, 자신의 공이 아니라 그 아버지의 선행으로 은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런데 므비보셋은 겸손과 감사로 다윗의 은혜를 수용했고
암몬은 교만과 의심으로 다윗의 은혜를 발로 걷어차버렸다.
믿음이라는 은혜를 선물로 받았을 때 성도의 태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본문이다.
우리는 값었이 예수님 보혈의 피로 죄를 씻는 은혜를 입었다.
천국 백성이 될수 있는 자격도 얻었다.
이것은 나의 공이 전혀 아니고, 순전히 하나님의 은혜다.
이 은혜를 받아들이는 나의 마음의 자세는 어떠한가?
기쁨과 감사함, 겸손함으로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되었는가?
교만함과 의심으로 은혜가 은혜인 줄을 모르고 복을 발로 차내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똑같은 은혜를 받았지만,
받아들이는 마음밭에 따라 은혜를 삶속에서 경험하기도 하고,
오히려 믿음을 속박과 굴레로 여기며 은혜를 경험하지 못하기도 한다.
은혜를 온전히 내몫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비결은 오직 겸손이다.
내가 죄인이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할 때만 은혜를 감사함으로 받을 수 있다.
하나님 없이도, 믿음없이도 잘살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은혜가 고맙지 않다.
귀찮고 나를 간섭하는 굴레로 느껴질 뿐이다.
믿는자들을 핍박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교회는 점점 세상으로부터 배척 당하고,
예수를 증거하는 것 만으로도 핍박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받은 은혜는 감히 세상이 줄수 없는 무한한 사랑이고 축복이다.
그 사실을 믿고, 은혜에 감사하며 하루를 살아내야 한다.
주님으로부터 받은 이 은혜를 기쁨과 감사로 내 삶에 녹여내는 내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구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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