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4:1) 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 ○이스라엘은 나가서 블레셋 사람들과 싸우려고 에벤에셀 곁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들은 아벡에 진 쳤더니 (삼상 4:2)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전열을 벌이니라 그 둘이 싸우다가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패하여 그들에게 전쟁에서 죽임을 당한 군사가 사천 명 가량이라
(삼상 4:3) 백성이 진영으로 돌아오매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우리에게 오늘 블레셋 사람들 앞에 패하게 하셨는고 여호와의 언약궤를 실로에서 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중에 있게 하여 그것으로 우리를 우리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하게 하자 하니
(삼상 4:4) 이에 백성이 실로에 사람을 보내어 그룹 사이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의 언약궤를 거기서 가져왔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하나님의 언약궤와 함께 거기에 있었더라
이스라엘이 블레셋과 전쟁을 했는데 여기에 하나님의 뜻은 없다.
자신들의 뜻대로 블레셋과 전쟁을 시작해놓고, 4천명이나 죽자 하나님이 왜 우리를 지게 하셨지? 하고
책임을 하나님께 돌린다.
책임을 돌린것도 가관인데 결론은 더 어이가 없다.
언약궤가 진중에 없었기 때문이라는 황당한 결론을 내리고, 언약궤를 지성소에서 꺼내 가지고 나온다.
"만군의 여호와의 언약궤"라고 표현하며, 이제 다 이긴 싸운이라고 착각한다.
제사장이었던 홉니와 비느하스는 언약궤를 꺼내면 안된다는 말 한마디도 없이 이 악한 일에 동참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부적이 아니다.
손에 들고있다고 나를 지켜주시지 않는다.
오직 말씀 앞에서 전심으로 무릎꿇고 그 말씀에 귀기울이는 자만이 하나님을 만날수 있다.
만군의 여호와의 언약궤
(삼상 4:5) ○여호와의 언약궤가 진영에 들어올 때에 온 이스라엘이 큰 소리로 외치매 땅이 울린지라
(삼상 4:6) 블레셋 사람이 그 외치는 소리를 듣고 이르되 히브리 진영에서 큰 소리로 외침은 어찌 됨이냐 하다가 여호와의 궤가 진영에 들어온 줄을 깨달은지라
(삼상 4:7) 블레셋 사람이 두려워하여 이르되 신이 진영에 이르렀도다 하고 또 이르되 우리에게 화로다 전날에는 이런 일이 없었도다
(삼상 4:8) 우리에게 화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건지리요 그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애굽인을 친 신들이니라
(삼상 4:9) 너희 블레셋 사람들아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라 너희가 히브리 사람의 종이 되기를 그들이 너희의 종이 되었던 것 같이 되지 말고 대장부 같이 되어 싸우라 하고
(삼상 4:10) 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 명이었으며
(삼상 4:11)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임을 당하였더라
언약궤를 꺼내왔으니 이제 이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의기양양하게 함성을 지른다.
블레셋 군인들은 갑자기 기가 살아난 이스라엘 백성들의 외침을 들으며 어리둥절한다.
하지만 곧 정신을 차리고 전쟁을 재개하여 무려 3만명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이스라엘 군인들을 박살낸다.
언약궤까지 빼앗아간다.
엘리 대제사장의 아들 홉니와 비스하스도 이 싸움에서 죽임을 당한다.
하나님이 없는 이스라엘 백성의 완벽한 참패다.
*하나님을 "신들"이라고 표현한 것은, 위대하고 엄청난 존재를 복수로 표현하는 관습 때문이다.
엘리가 죽다
(삼상 4:12) ○당일에 어떤 베냐민 사람이 진영에서 달려나와 자기의 옷을 찢고 자기의 머리에 티끌을 덮어쓰고 실로에 이르니라
(삼상 4:13) 그가 이를 때는 엘리가 길 옆 자기의 의자에 앉아 기다리며 그의 마음이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떨릴 즈음이라 그 사람이 성읍에 들어오며 알리매 온 성읍이 부르짖는지라 삼상1:9
(삼상 4:14) 엘리가 그 부르짖는 소리를 듣고 이르되 이 떠드는 소리는 어찌 됨이냐 그 사람이 빨리 가서 엘리에게 말하니
(삼상 4:15) 그 때에 엘리의 나이가 구십팔 세라 그의 눈이 어두워서 보지 못하더라
(삼상 4:16) 그 사람이 엘리에게 말하되 나는 진중에서 나온 자라 내가 오늘 진중에서 도망하여 왔나이다 엘리가 이르되 내 아들아 일이 어떻게 되었느냐
(삼상 4:17) 소식을 전하는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였고 백성 중에는 큰 살륙이 있었고 당신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임을 당하였고 하나님의 궤는 빼앗겼나이다
(삼상 4:18) 하나님의 궤를 말할 때에 엘리가 자기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죽었으니 나이가 많고 비대한 까닭이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사십 년이었더라
비느하스의 아내가 죽다
(삼상 4:19) ○그의 며느리인 비느하스의 아내가 임신하여 해산 때가 가까웠더니 하나님의 궤를 빼앗긴 것과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은 소식을 듣고 갑자기 아파서 몸을 구푸려 해산하고
(삼상 4:20) 죽어갈 때에 곁에 서 있던 여인들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아들을 낳았다 하되 그가 대답하지도 아니하며 관념하지도 아니하고
(삼상 4:21)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1)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었기 때문이며
(삼상 4:22)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
이 엄청난 패배의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님의 말씀이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엔 하나님께서 대제사장을 통해 말씀하셨기 때문에, 대제사장 엘리의 책임이 컸다.
그 엄청난 패배에도 "의자에 앉아 기다리며" 안일한 태도를 보였던 엘리의 "눈"은 어두웠다.
결국 엘리는 그 앉은 자리에서 비대해진 몸 때문에 뒤로 넘어가 목이 부러져 죽었다.
비스하스의 아내도 자신의 남편과 시아버지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놀랐다가 해산하고 죽었다.
이 아기의 이름은 이가봇, "하나님의 영광이 없다"는 뜻이다.
자기 맘대로 행동하다가 곤경에 처하니 하나님의 영광이 없다고 한다.
하나님 입장에서 참 속상하신 일이지만,
지금 나의 삶에 이런 모양이 없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어려움을 만날 때에 생각없이 "이가봇"을 먼저 외치면 안된다.
하나님이 왜 이런 시련을 허락하셨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내 고집대로 행한 일은 없었는지?
교만한 마음으로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지 않았는지?
내 경험대로만 행동한 것은 아닌지?
그리고, 이 어려움을 통해 나에게 주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주님~!
오늘 장만 보면 절망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룻에 분명히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새로운 왕이 등장할 것임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왕이 분명히 있긴 한데, 그왕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그안에는 죽음도 있고 절망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어려움 역시 하나님께서 신실하게 예비하신 일임을 믿습니다.
나의 삶이 엘리 대제사장처럼 악한 길로 빠질때에
그냥 두지 마시고 수치를 당하게 하시고 때리고 혼내셔서 제자리,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게 해주세요.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마시고,
자식이 바르게 자라길 바라는 엄한 부모님의 모습으로 눈물 쏙빠지게 혼내 주셔야, 제가 정신을 차립니다..
주님~
나의 악한 마음이 싹을 틔우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밭은 기경하여 주시고,
건강한 믿음의 싹이 잘 자라도록 말씀의 햇빛과 물을 부어주세요~!
그래서 나의 믿음이 조금이라도 흘러, 우리 친정식구들과 주변의 불신자들을 하나님 앞에 돌아올 수 있게 해 주시고,
우리 아이들의 믿음이 자라나는데 도움이될 수 있게 해주세요.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기억하고 교만하지 않게 해주세요.
그냥 좀 바보같고 어리석은 모습으로 살더라도 하나님만 의지하며 참 기쁨을 누리며 살게 해주세요.
내 자존심 그까이꺼 버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평안 안에 거하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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