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대상 11:1-3)
(삼하 5:1)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아와 이르되 보소서 우리는 왕의 한 골육이니이다
(삼하 5:2) 전에 곧 사울이 우리의 왕이 되었을 때에도 이스라엘을 거느려 출입하게 하신 분은 왕이시었고 여호와께서도 왕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며 네가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리라 하셨나이다 하니라
(삼하 5:3)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헤브론에 이르러 왕에게 나아오매 다윗 왕이 헤브론에서 여호와 앞에 그들과 언약을 맺으매 그들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니라
(삼하 5:4) ○다윗이 나이가 삼십 세에 왕위에 올라 사십 년 동안 다스렸으되 창41:46, 눅3:23, 대상26:31 삼하5:5
(삼하 5:5) 헤브론에서 칠 년 육 개월 동안 유다를 다스렸고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를 다스렸더라
다윗이 시온을 빼앗아 성을 둘러 쌓다(대상 11:4-9; 14:1-2)
(삼하 5:6) ○왕과 그의 부하들이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 주민 여부스 사람을 치려 하매 그 사람들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결코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맹인과 다리 저는 자라도 너를 물리치리라 하니 그들 생각에는 다윗이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함이나
(삼하 5:7)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더라
(삼하 5:8) 그 날에 다윗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여부스 사람을 치거든 물 긷는 데로 올라가서 다윗의 마음에 미워하는 다리 저는 사람과 맹인을 치라 하였으므로 속담이 되어 이르기를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은 집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더라
(삼하 5:9) 다윗이 그 산성에 살면서 다윗 성이라 이름하고 다윗이 밀로에서부터 안으로 성을 둘러 쌓으니라
(삼하 5:10)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삼하 5:11) ○두로 왕 히람이 다윗에게 사절들과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를 보내매 그들이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지으니
(삼하 5:12) 다윗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세우사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신 것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 나라를 높이신 것을 알았더라
다윗의 아들과 딸들(대상 14:3-7)
(삼하 5:13) ○다윗이 헤브론에서 올라온 후에 예루살렘에서 처첩들을 더 두었으므로 아들과 딸들이 또 다윗에게서 나니
(삼하 5:14) 예루살렘에서 그에게서 난 자들의 이름은 삼무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과
(삼하 5:15) 입할과 엘리수아와 네벡과 야비아와
(삼하 5:16) 엘리사마와 엘랴다와 엘리벨렛이었더라
다윗이 블레셋을 쳐서 이기다(대상 14:8-17)
(삼하 5:17) ○이스라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았다 함을 블레셋 사람들이 듣고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을 찾으러 다 올라오매 다윗이 듣고 요새로 나가니라
(삼하 5:18) 블레셋 사람들이 이미 이르러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삼하 5:19)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내가 블레셋 사람에게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 손에 넘기시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말씀하시되 올라가라 내가 반드시 블레셋 사람을 네 손에 넘기리라 하신지라
(삼하 5:20) 다윗이 바알브라심에 이르러 거기서 그들을 치고 다윗이 말하되 여호와께서 물을 흩음 같이 내 앞에서 내 대적을 흩으셨다 하므로 그 곳 이름을 바알브라심이라 부르니라
(삼하 5:21) 거기서 블레셋 사람들이 그들의 우상을 버렸으므로 다윗과 그의 부하들이 치우니라
(삼하 5:22) ○블레셋 사람들이 다시 올라와서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삼하 5:23)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니 이르시되 올라가지 말고 그들 뒤로 돌아서 뽕나무 수풀 맞은편에서 그들을 기습하되
(삼하 5:24) 뽕나무 꼭대기에서 걸음 걷는 소리가 들리거든 곧 공격하라 그 때에 여호와가 너보다 앞서 나아가서 블레셋 군대를 치리라 하신지라
(삼하 5:25) 이에 다윗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행하여 블레셋 사람을 쳐서 게바에서 게셀까지 이르니라
(사무엘하 5장) 구원받은 사람이 사는 법 / 양산중앙교회 정지훈 목사님
1. 말씀묵상
고진감래[苦盡甘來]라는 말을 합니다. 쓴 것이 다하고 단 것이 온다는 말입니다. 인생에 고난과 고생이 끝나고 나면 행복이 찾아온다는 말입니다. 어렵고 힘든 시간을 잘 견디면 그 시간들이 우리에게 자양분이 되고 고통이 열매가 되어서 우리 인생을 이롭게 합니다. 다윗이 그랬습니다. 사울 때문에 얼마나 힘들었고 얼마나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만 했습니까? 하지만 광야에서 겪은 고통과 어려움, 눈물의 수고는 훗날 다윗에게 바꿀 수 없는 귀한 인생의 양분이 되었습니다.
사울 왕가를 붙잡고 있었던 열 한 지파가 모셨던 왕, 이스보셋은 부하들에 의해서 살해당했습니다. 비록 허수아비였지만 그들이 모시고 있던 왕이 사라지고 난 이후에 이스라엘 열 한 지파의 지도자들이 모여 헤브론으로 다윗을 찾아왔습니다. 왕으로 추대하겠다는 말입니다.
1절입니다.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아와 이르되 보소서 우리는 왕의 한 골육이니이다” 3절입니다.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헤브론에 이르러 왕에게 나아오매 다윗 왕이 헤브론에서 여호와 앞에 그들과 언약을 맺으매 그들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니라”
다윗 인생에 세 번의 기름부음이 있었는데 이제 마지막 기름부음을 받는 장면입니다. 온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관장하는 통일 이스라엘의 왕으로 등극하는 마지막 기름부음입니다. 첫 번째는 사무엘을 통해서 받았으며 그의 집안사람들만 아는 기름부음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유다 지파의 왕으로 기름 부음 받은 일이고 세 번째는 통일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왕으로 추대되는 기름부음입니다.
이것을 구원론의 시각으로 보면 하나님께서는 택한 사람들을 세 번 기름 부어 구원으로 인도해 가십니다. 처음에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고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게 되면 우리의 행위와 상관없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해주십니다. 그 구원을 칭의라고 합니다. 우리의 행위는 전혀 의롭지 않으나 마음으로 아버지를 믿고 입으로 시인했기 때문에 의롭다고 인정해 주신 구원입니다.
그러나 그 구원이 완성된 구원은 아닙니다. 칭의 다음은 성화입니다. 칭의가 우리 삶으로 이어져 거룩하게 되어가는 구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칭의로 구원해주셨지만 그들을 가나안으로 곧바로 인도하지 않았습니다. 40년간의 광야 여정을 통해서 그들을 성화시켜 가셨습니다. 겉사람부터 속사람까지 완전하게 바꾸어 가셨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기름 부어 세우시고 너는 왕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진짜 왕이 되도록 광야에서 훈련시키셨습니다. 이것이 성화입니다. 이 과정을 성실하게 감당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잘 따라 가게 되며 나중에 심판 날 천국에 들어갈 그 날이 우리에게는 영화의 차원의 구원이 될 것입니다.
성경은 칭의와 성화, 그리고 궁극적인 영화의 구원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세 번의 기름을 부어서 그를 왕으로 세우신 것은 구원론적 의미에서는 칭의와 성화와 영화의 구원을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칭의의 차원에서 머물러 있어서는 안되고 성화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야 됩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기름 부어서 너는 왕이라고 했지만 왕의 일로 첫 번째 맡겨주신 것은 악한 왕, 사울을 섬기는 궁중 악사였습니다. 기름 부어서 세우신 사람을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일부터 시작하게 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신다고 칭의하신 후 많은 어려운 일들을 맡겨주시는데 이것은 진정한 왕업을 주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손길입니다. 이렇게 해서 다윗은 그 일을 성실하게 감당했기에 마지막 기름 부음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윗이 통일 이스라엘의 왕이 되고난 이후 처음 한 일은 수도를 정하는 일이었습니다. 헤브론은 이스라엘 전체로 볼 때는 너무 남쪽에 치우친 도시였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기 위해서 한 곳을 물색하는데 그 곳이 바로 예루살렘입니다.
우리는 그 이름을 예루살렘으로 알고 있지만 원래 그 곳은 여부스 사람들이 살고 있던 곳이었습니다. 요새였습니다. 그 요새는 얼마나 견고했던지 여부스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맹인들이나 다리 저는 사람들이 지켜도 이 성은 지킬 수 있다. 아무나 올라오지 못하는 곳이다. 다윗이 아무리 이 성을 탐내도 정복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다윗은 그 성을 정복하기 위해서 올라갑니다.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그는 거칠 것이 없었고 두려울 것이 없었습니다.
10절 말씀입니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그는 강성해졌고 결국 그 성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가 한 작전은 물 긷는 곳에서부터 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 수로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그 성의 물을 공급하는 수로를 발견하고 그 곳으로 군사를 보내어 여부스 성을 정복했습니다. 성을 정복한 후에 이름을 다윗성이라고 불렀고 예루살렘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그가 왕이 되고 나서 한 일은 블레셋을 정벌하는 것이었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이 왕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를 맞으러 나왔습니다. 축하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떠 보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가드왕 아기스에게 망명했던 다윗을 얕잡아 보고 나왔습니다. 블레셋 방백들은 가드 왕 아기스를 앞세워 다윗을 떠보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17절 18절입니다. “이스라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았다 함을 블레셋 사람들이 듣고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을 찾으러 다 올라오매 다윗이 듣고 요새로 나가니라 블레셋 사람들이 이미 이르러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을 건드려 봅니다. 다윗은 어떻게 합니까? 그는 교만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 여쭙니다. “하나님, 올라가도 되겠습니까? 나에게 이 블레셋 사람들을 맡기시겠습니까?” 만약 하나님께서 올라가지 말라고 하시면 그는 올라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백성들에게 비난을 받을지언정 그는 올라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다윗에게 올라가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윗은 블레셋과의 싸움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전투에서 블레셋을 물리쳤습니다. 하지만 블레셋 사람들은 쉽게 물러나지 않습니다. 다시 올라옵니다.
22절과 23절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다시 올라와서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한지라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니 이르시되 올라가지 말고 그들 뒤로 돌아서 뽕나무 수풀 맞은편에서 그들을 기습하되”
두 번째 올라왔을 때 다윗이 하나님께 여쭈니 전면전을 하지 말고 뒤로 돌아가서 기습하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부서지고 하나님 앞에서 광야 훈련을 잘 받은 사람의 모습이 다윗에게 나타납니다. 어떤 일이든지 하나님께 여쭙고 기도하는 다윗입니다. 그는 광야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배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기도하는 법을 훈련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를 광야같은 세상에서 훈련시키시는 것은 생존을 가르치기 위함이 아니라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고자 하심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힘을 빼게 하시고 가지고 있는 욕심을 버리게 하시고 결국 겸손하게 무릎으로 나아가게 하십니다. 그 하나님의 손길에 복종하고 무릎을 꿇어야 될 줄로 믿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때까지 그 시간이 올 때까지 하나님은 끝까지 우리를 다루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릎 꿇고 기도하기를 원하시는 그 부르심에 순종해서 기도함으로 시작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으로 오늘 하루를 살아가시는 은혜가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하나님. 고난끝에 저에게 작은 소망을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그를 사랑하여주셔서 하나님의 기쁨으로 충만하게 해주세요.
마음속으로만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는 어제의 상황에 너무나 마음이 아팠습니다..
주님. 앞으로 그리스도인에게 더욱 심각한 핍박과 환란의 시대가 오겠지만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하나님이 찾으시는 한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아이들에게 하나님을 가르치고, 힘든 이들에게 하나님을 전하는 하나님이 원하는 일꾼이 되길 원합니다.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나는 하나님을 믿고 따르고, 사랑합니다..
주님, 이 말을 언제까지나 내 입술에서 떠나지 않게 하여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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